생명과학부 학사논문연구 지도안
2020.11.19. 1차 변경
2021.01.15. 2차 변경
2021.03.09. 3차 변경
2021.05.24. 4차 변경
2022.05.09. 5차 변경
1. 학사논문연구Ⅰ,Ⅱ 신청서 작성 방법
작성 언어
영문/국문
내용 및 분량
연구 목적, 방법론 등을 포함한 논문 요약식으로 5줄 이상
2. 2015학번 이후 (학사논문연구Ⅰ,Ⅱ 졸업필수 요건)]
학사논문연구1
평가기준: 결과보고서(영문)
제출기한
해당 학기 기말고사 주 이후 1주차 금요일 18시
계절학기 수강의 경우: 논문 지도교수와 상의, 계절학기 종강일 18시
※논문작성 CheckList 함께 제출
제출방법
- 생명과학부 학부 사무실에 출력본 제출 후 확인증 수령
작성요령
- 제목, 초록 200~300단어, 결과 1,000단어 이상
- 그림 2개 이상, 참고문헌 15개 이상
- 그림 설명(레전드) 및 참고문헌 양식: Cell지 기준.
평가 및 
평가결과 적용
- 영어논문 작성능력 부족 시 학사학위청구논문을 한국어로 작성함
- 실험논문으로 작성. 실험 데이터에 최소 2개 이상의 그림 포함
※학사논문연구1의 리뷰논문 작성 불허
데이터 분석논문 작성기준: 다음 기준 중 한 가지를 충족.
1. 방법론적 (Method)측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 제시
2. 기존의 아이디어·방법을 이용하지만, 이를 스스로 프로그램 또는 소스 
코드를 통해 구현하여야 함. (단, 프로그램 또는 소스코드를 제출)
2-1. 소스코드 제출 시, 다음 중 한 가지의 방법으로 제출할 것.
  1)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주석을 첨부하여 제출
  2) Github와 같은 코드 공유 사이트에 업로드 및 공유
불합격(U) 
처분 기준
제출기한 준수여부/작성요령 준수여부
※확인증 발급 일시가 제출기한 이후일 경우: 불합격 (U) 처분, 재수강
- 논문유사도 검색 결과 표절로 판단될 경우
- 학생의 불성실로 인한 과락일 경우(보고서 제출 여부와 관계없음)
학사논문연구2
평가기준: 학사학위청구논문(한국어/영어)
제출기한
학사학위청구논문: 
11월 30일 (단, 1학기 수강의 경우 5월 31일) 18시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정확한 제출일은 별도 공지함.
학위 청구논문(심사용) 2부, 논문작성 Check List, 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 제출
제출방법
생명과학부 학부사무실에 출력본 제출 후 확인증 수령
작성요령
(실험논문)
학사학위청구논문:
- 제목, 초록 200~300단어, 서론/방법/결과/고찰 각 1,000 단어 내외
(Total 4,000 단어 이상)
그림 2개 이상, 참고문헌 30개 이상
- 그림설명(레전드) 및 참고문헌 양식: Cell지 기준
작성요령
(리뷰논문)
학사학위청구논문:
제목, 초록 및 내용 Total 6,000단어 이상(참고문헌 제외)
그림 2개 이상, 참고문헌 30개 이상
- 그림설명(레전드) 및 참고문헌 양식: Cell지 기준
평가 및
결과 활용
학사학위청구논문:
논문지도교수와 심사위원 1인이 평가 후 최종 합격/불합격 결정. 
합격인 경우, 최종논문 PDF파일을 12월 31일(1학기: 6월 30일)까지 생명
과학부 학부사무실로 이메일(selina00@gist.ac.kr) 제출.
※학사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정확한 제출일은 별도 공지함.
- 실험논문으로 작성. 실험 데이터에 최소 2개 이상의 그림 포함
리뷰논문 작성은 원칙적으로 불허하나, ‘학사논문연구 II‘에 한하여 논문
지도교수 서명을 득한 petition을 제출하는 경우, 책임교육위원회 승인을 
받아 허용 가능 
(예시: 2020-2학기 이전에 '학사논문연구 I'에 합격(S)하였으나 실험결과가 
미흡한 경우 등)
데이터 분석논문 작성기준: 다음 기준 중 한 가지를 충족.
1. 방법론적 (Method)측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
2. 기존의 아이디어·방법을 이용하지만, 이를 스스로 프로그램 또는 소스 
코드를 통해 구현하여야 함. (단, 프로그램 또는 소스코드를 제출)
※소스코드를 제출 시, 1) 또는 2) 의 방법으로 제출할 것.
1)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주석을 첨부하여 제출
2) Github와 같은 코드 공유 사이트에 업로드 및 공유
불합격(U)  
처분기준
- 제출기한 준수여부/작성요령 준수여부
※확인증 발급 일시가 제출기한 이후일 경우: 불합격 (U) 처분, 재수강
- 논문유사도 검색 결과 표절로 판단될 경우
학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 학생 논문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1인이 모두 
과락으로 판단할 경우
3. 2014학번 이전 (학사논문연구 단일 과목 수강이 졸업 필수): 
지도교수와 상의 후 가급적 리뷰 논문으로 학사학위청구논문을 작성함
 학사논문연구 평가기준, 학사학위청구논문 제출기한, 제출방법, 작성요령, 
평가 및 결과활용 그리고 불합격(U) 처분기준 등 학사논문연구2의 규정을 따름.
4. 논문지도 및 공동 지도교수, 논문 심사방식
구분
내용
논문 심사위원
구성
- 2인으로 구성
※논문지도교수, 논문지도교수가 추천한 전임직 교원 1인
※논문공동지도교수가 있는 경우, ‘논문지도교수 및 공동 지도교수’로 구성
논문 지도교수
선정
- 생명과학부 전임직 교원 중에서만 선정
※복수전공자에 한하여 복수전공 소속 교원 선정 가능1)
(2022.05.09., 2022-4회 책임교육위원회)
논문 공동 
지도교수 선정
타 학부(과) 교원을 공동지도교수로 선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사논문
연구I’ 신청 시점에 논문지도교수 서명을 득한 ‘학사논문연구 공동 지도
교수 신청서’를 제출하여 책임교육위원회 승인을 받아야 함.
※‘학사논문연구 공동 지도교수 신청서’ 제출 시 간단한 리서치 계획 추가
논문 심사방식
발표심사(발표회)
※2021-1학기 논문연구 신청자부터 발표심사로 진행
발표 시간: 1인당 10분 내외 (발표 7분, 질의 3분) 
- 참석 대상: 학부장, 부학부장, ‘학사논문연구 II‘를 제출한 모든 학생 및 
심사위원 전체
심사위원(총 2인): 논문지도교수 및 논문지도교수가 추천한 전임직 교원 1인
  ※논문 공동지도교수가 있는 경우: 논문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로 구성
  ※심사위원은 가능한 모든 학생의 발표에 참여
  ※특정 학생의 심사위원(장)이 모두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도 해당 학생의 
발표는 정상 진행 (단, 학부장/부학부장님 사전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 해 
별도 심사 가능)
우수논문자 선정
선정 방법: 학부장, 부학부장, 학부장이 정하는 1인 이상의 교원이 선정
선발 인원: 발표자 중 20% 이내(소수 첫째자리 올림) 
우수논문자 선정 시 4대 폭력 예방교육 이수여부 고려
1) 논문 지도교수를 복수전공 소속 교원으로 선정하더라도 생명과학부에서 개설한 학사
논문연구Ⅰ,Ⅱ 를 수강하여야 하며, 생명과학부에서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진행함.
부칙
가. 생명전공 학생이 생명과학부 외의 교원에게 공동지도를 받는 경우에도 동일 
규정의 적용을 받음
나. 타전공 학생이 생명과학부 교원의 논문지도 또는 공동지도를 받는 경우에는 
본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아니함
다. 결과보고서, 학사학위청구논문을 규정된 제출 마감 시한을 넘겨서 제출한 
경우 예외 없이 불합격 처리. 예외 적용의 필요시 생명과학부 학사위원회
(책임교육위원회) 승인을 요함
라. 해당 지도안은 2018년 1학기 학사논문연구부터 적용
※ 2021.1.15. 변경 사항은 2021-1학기 논문연구 신청자부터 적용함
참고사항
1.
Formatting guidelines of Cell press (http://www.cell.com/cell/authors)
2.
참고문헌 (References): References should include only articles that are published 
or in press. For references to in press articles, please confirm with the cited 
journal that the article is in fact accepted and in press, and include a DOI 
number and scheduled online publication date. Unpublished data, submitted 
manuscripts, abstracts, and personal communications should be cited within the 
text only and not included in the References list. Personal communication 
should be documented by a letter of permission. Submitted articles should be 
cited as unpublished data, data not shown, or personal communication.
In-text citations should be written in Harvard style and not numbered, e.g., "Smith 
et al., 2015; Smith and Jones, 2015." 
Please use the style shown below for references. Note that "et al." should only be 
used after ten authors.
Article in a periodical: Sondheimer, N., and Lindquist, S. (2000). Rnq1: an 
epigenetic modifier of protein function in yeast. Mol. Cell 5, 163–172.
Article in a book: King, S.M. (2003). Dynein motors: Structure, mechanochemistry 
and regulation. In Molecular Motors, M. Schliwa, ed. (Weinheim, Germany: 
Wiley-VCH Verlag GmbH), pp. 45–78.
An entire book: Cowan, W.M., Jessell, T.M., and Zipursky, S.L. (1997). Molecular 
and Cellular Approaches to Neural Develop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그림설명 (Figure Legends): Legends should be included in the submitted 
manuscript as a separate section. Each figure legend should have a brief title 
that describes the entire figure without citing specific panels, followed by a 
description of each panel. In writing the figure title, we encourage you to 
re-use the subheadings of the Results section to make the relationship clear. 
For any figures presenting pooled data, the measures should be defined in the 
figure legends (for example, "Data are represented as mean ± SEM."). Each 
legend should refer to any supporting items in the Supplemental Information 
(e.g., "See also Figure S1.").
4.
표 (Tables): Please use the Microsoft Word Table function to make tables; you 
may need to revise any tables that are not created using this function. Tables 
should include a title, and footnotes and/or legend should be concise. Include 
tables in the submitted manuscript as a separate section. 
When creating tables, please adhere to the following guidelines:
·
Do not submit tables in Excel or PDF format. Do not place an Excel table in a 
Word document.
·
Format tables with Word's Table function; do not use tabs or spaces to create a 
table.
·
Tables should be in black and white; rows and columns should not be shaded.
·
Do not use line breaks or spaces to separate data within a cell. Use separate 
cells for all discrete data elements within a table.
·
Number distinct tables as Table 1, Table 2, Table 3, etc., rather than as Table 
1a, Table 1b, Table 1c, etc.
·
If bold or italic font is used within a table to indicate some feature of the data, 
please give an explanation of its usage in the legend.
·
All abbreviations within a table must be defined in the table legend or footnotes.
·
Footnotes should be listed with superscript lowercase letters, beginning with “a.” 
Footnotes may not be listed with numbers or symbols.